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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경제, 어디까지 왔나? ( 문화뉴스 2018.9.27 송형준기자 )

[문화뉴스] 최근 경제 뉴스를 살펴보면 모두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만큼 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경제 트렌드로서 부각되는 몇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공유 경제이다.

공유 경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 서로 공유하는 활동을 말한다.

한국에서도 공유 경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서울시가 주최한 '공유 페스티벌 2018'이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공유 경제를 이끄는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하여 시민들에게 공유 문화를 체험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실제 우리 주변에 공유 경제가 많이 침투해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공유 경제가 실제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자.

대표적인 예로는 주거 공유 서비스가 있다. 미국의 에어비엔비가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주거지 일부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저렴한 가격에 숙박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 이로 인해 집을 소유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집을 빌리면서 사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다.

또 다른 예로는 유아용품 공유 서비스가 있다. 아이들은 금방 자라기 때문에 쓸모 없는 유아용품들이 금방 생긴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면 안쓰는 유아 용품들을 기부하고, 다른 유아용품들을 빌릴 수 있다.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양복 대여 서비스도 있다. 입지 않는 양복들을 기부받아서 취업준비생에게 저렴하게 빌려주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양복을 사지 않아도 회사 면접을 참여할 수 있다.

하지만 공유 경제가 물리적인 제품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모임들도 공유 경제의 한 예이다.

대표적인 예로 독서모임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가 있다. 해당 서비스는 소속 멤버들이 독서를 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독서모임을 운영한다. 높은 월 정액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고 있다. 그만큼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싶은 욕구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산업 전반에 걸쳐서 공유 경제가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 어떠한 분야에서 다양한 공유 경제가 일어날 지 기대가 된다.

기사 원문 : http://www.munhw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1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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